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Photo] 아날로그의 끌림, 수동 카메라와 필름의 종류 한방정리!

 

manual camera_Nikon FM3a ⓒ 일단메모2023

 


수동 카메라(Manual Camera)


◎ 수동 카메라(Manual Camera)

노출, 초점, 조리개, ISO, 밸런스 등의 다양한 카메라 설정을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.

이러한 카메라는 기계적이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사진을 찍는 데 사용됩니다.

수동 카메라는 레티클 스크린(또는 렌즈 시야에서 보이는 것을 화면으로 표시하는 장치) 또는 광학 뷰파인더를 통해

프레임을 보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. 아래에서 수동 카메라의 주요 특징과 작동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:

 

1. 노출 조절

: 수동 카메라는 노출을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. 셔터 스피드(노출 시간)와 조리개(렌즈의 조리개 크기)를 조절하여

 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노출 시간을 길게 하거나 짧게 하고, 광학적인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조리개 조절

: 수동 렌즈는 조리개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. 조리개를 조절하여 초점 깊이(피사계심도)와 렌즈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초점 조절

: 수동 렌즈는 초점을 수동으로 조절해야 합니다. 초점 링을 돌려 대상을 선명하게 포커싱 하고, 전면 또는 후면 포커싱을 수행합니다.

 

4. ISO 설정

: 수동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필름을 사용하며, 필름의 ISO 감도를 선택합니다. 디지털 수동 카메라의 경우 ISO 설정이 가능합니다.

 

5. 촬영 모드

: 수동 카메라는 주로 수동 모드로 사용됩니다. 그러나 일부 수동 카메라는 자동 설정 및 반자동 모드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.

 

6. 레인지파인더 또는 프레스파인더

: 수동 카메라는 광학 레인지파인더 또는 프레스파인더를 통해 프레임을 보여줍니다.

  이를 통해 촬영 프레임과 대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.

 

7. 망원 렌즈 및 필터: 수동 카메라에는 다양한 렌즈 및 필터를 연결할 수 있어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 

수동 카메라는 전문 사진가나 열정적인 애호가에게 인기가 있으며, 사진작가가 노출과 조리개, 초점 등을 완전히 통제하려는 경우에 적합합니다. 이러한 카메라는 사진 촬영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기술과 이해를 요구하며, 실험과 학습을 통해 더 나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됩니다.


필름(Film)의 종류 :  사진용,  영화 필름


◎ 필름(Film)의 종류

필름은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기록하기 위한 광학 매체로 사용되는 민감한 물질입니다.

필름은 사진사진용 필름과 영화 필름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뉩니다.

아래에서 필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:

 

▶ 사진용 필름 (Photographic Film)

1. 필름 구성

: 사진용 필름은 기본적으로 열린 플라스틱 필름 베이스에 민감한 미세 입자인 현상제어 층(emulsion)이 덮여 있는 구조를  갖습니다.    현상제어 층은 민감한 물질, 주로 은 염화물, 브로마이드 또는 아가로스로 구성되며,

  빛을 받을 때 화학반응을 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2. 민감도 (ISO)

: 필름의 민감도는 ISO 값으로 표시되며, 낮은 ISO 값은 필름이 덜 민감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.

  민감한 필름(높은 ISO)은  낮은 빛에서도 사용 가능하며, 비촬영요소(노이즈)가 늘어나게 됩니다.

 

3. 촬영 및 현상

: 필름은 카메라에서 노출된 후 현상 과정을 거칩니다.

  현상은 화학적 처리를 통해 민감한 미세 입자를 시각적으로 식별 가능한 이미지로 변환합니다.

 

4. 컬러 필름 vs. 흑백 필름

: 컬러 필름은 컬러 사진을 찍기 위해 사용되며, 흑백 필름은 흑백 사진을 찍기 위해 사용됩니다.

  컬러 필름은 세 가지 층을 갖고 있으며, 각각 빨강, 녹색 및 파랑 민감한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

▶ 영화 필름 (Motion Picture Film)

1. 영화 제작

: 영화 필름은 영화 제작에 사용되는 필름입니다. 35mm 필름은 일반적으로 극장용 영화의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

  영화를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.

 

2. 35mm vs. 16mm vs. 70mm

: 영화 제작에는 다양한 필름 크기와 형식이 사용됩니다. 35mm와 16mm는 일반적으로 상업용 영화에서 사용되며,

  70mm는 고화질 영화 제작에 사용됩니다. 프레임 속도: 영화 필름은 초당 프레임 속도로 기록됩니다.

  일반적으로 24 프레임/초 또는 30 프레임/초를 사용합니다.

 

manual camera_35mm film ⓒ 일단메모2023

 

3. 현상 및 편집

: 영화 필름은 촬영 후 현상 및 편집을 거쳐 완성됩니다. 필름 현상은 필름을 노출 및 현상 과정을 통해 민감한 이미지로

  변환합니다. 이후 편집을 통해 영화를 조립하고 완성합니다.

 

4. 디지털 대체물

: 현대에는 디지털카메라와 디지털 기술이 필름을 대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

  하지만 몇몇 감독과 작가는 필름의 고전적인 매력과 느낌을 유지하려고 합니다.

 

필름은 전통적인 사진 및 영화 제작에서 사용되어 왔으며, 여전히 일부 분야에서 인기가 있습니다.

필름은 고전적인 미적인 효과와 고해상도를 제공하며, 필름으로 작업하려면 추가적인 기술과 노력이 필요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