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Photo] 사진의 플레어(Flare)와 사진 각도(Angle)에 따른 세상..

사진 속 플레어 ⓒ일단메모2007


사진의 플레어(Flare)


사진의 플레어(Flare)는 렌즈나 필름의 표면에 빛이 비칠 때 발생하는 광학적 현상입니다.

플레어는 종종 부정적으로 간주되지만 때로는 예술적 효과나 독특한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

의도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.

 

1. 플레어의 원인:  플레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.

  • 직사광선: 태양이나 다른 강한 광원이 렌즈에 직접 비추는 경우 플레어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.
  • 렌즈 표면 반사: 렌즈나 필름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플레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렌즈 내부 반사: 렌즈 내부에서 빛이 반사되어 플레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플레어의 특징

: 플레어는 주로 밝은 선, 점 ㆍ 모양으로 나타나며, 주로 빛의 색상과 모양이 광원과 관련이 있습니다.

 

3. 플레어 예방

: 플레어를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 렌즈 후면에 플레어를 방지하기 위한 플레어 향상 코팅을 입힙니다.

  렌즈 플레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렌즈 후드(플레어 피해 물체)를 사용합니다.

  직사광선을 피하거나 원하는 각도에서 찍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.

 

4. 플레어의 활용

: 플레어는 예술적 효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.

  의도적으로 플레어를 포함한 사진은 미적인 요소나 더 독특한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,

  일부 사진작가들은 플레어를 창조적으로 활용합니다.

 

5. 플레어 제어

: 플레어를 의도적으로 조절하려면 렌즈나 필터를 이용하여 광원의 위치를 가리거나 플레어를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.

  이것은 창조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

 

플레어는 사진에 예술적인 요소나 고유한 미학을 추가할 수 있는 독특한 시각적 효과 중 하나이며,

사진작가는 이를 다루는 방법을 익히고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
사진 각도(Angle)


사진 촬영 각도(Photography Angle)는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냅니다.

촬영 각도는 사진의 시각적 효과와 메시지를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.

아래에 사진 촬영 각도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:

 

1. 높은 각도 (High Angle)

: 카메라가 대상 위에 위치하고 아래로 내렴을 각도입니다. 이 각도는 대상을 작게 보이게 하며,

  대상을 보다 약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. 주로 대상을 작게 보이게 하고 촬영 환경을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.

 

2. 낮은 각도 (Low Angle)

: 카메라가 대상 아래에 위치하고 위로 올려 촬영하는 각도입니다. 이 각도는 대상을 크게 보이게 하며, 대상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.

  주로 대상을 강조하고 궁극적인 효과를 얻을 때 사용됩니다.

 

3. 누워 촬영 (Bird's Eye View)

: 사진작가가 누워 카메라를 지면에 가까이 위치하여 대상을 위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각도입니다.

  이 각도는 대상을 다른 관점에서 보이게 하며, 특히 지면과의 관계를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.

 

4. 가로 촬영 (Horizontal Angle)

: 카메라가 대상과 평행하게 위치한 각도입니다. 이 각도는 대상을 일반적인 시각으로 나타내며,

  풍경 사진, 일상적인 상황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.

 

5. 세로 촬영 (Vertical Angle)

: 카메라가 대상과 수직으로 위치한 각도입니다. 이 각도는 대상을 수직으로 높이거나 낮출 때 사용되며,

  주로 인물 사진이나 포트레이트에서 사용됩니다.

 

6. 대각선 촬영 (Diagonal Angle)

: 카메라가 대상을 대각선 방향에서 촬영한 각도입니다. 이 각도는 사진에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고 시선을 이끕니다.

 

7. 사람의 눈 높이 (Eye Level)

: 카메라가 대상의 눈높이에 위치한 각도입니다. 이 각도는 대상과 동등한 시각으로 대상을 나타내며, 일상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.

 

 

촬영 각도는 사진의 목적, 주제, 및 의도에 따라 선택되며, 다양한 각도를 활용하여 사진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.

적절한 촬영 각도를 선택하면 사진의 메시지와 시각적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각도에 따른 사진 ⓒ일단메모2007

▶ 정리하며...

이번장에선 촬영시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사진플레어와 촬영각도에 따른 시각 및 광학적 효과로 촬영시선이 반영된 사진의 느낌과 

이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  구도상의 선택 또한 표현의 기법이 확연히 달라지므로 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목적과 주제에 따라 표현전달방식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촬영하도록 하는 게 주요 포인트입니다. 

다음  장에선 정말 기본적인 우리가 사진을 이야기하 전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카메라와 렌즈 종류에 관하여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어쩌면 가장 먼저 나왔어야 할 부분인지만... 지금이라도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보다 더 많은 정보들이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우선 기억나는 것들로부터 메모하고 차후 추가할 수 있도록 할게요~~~

그럼, 빠잉~~